캡스톤디자인
교육목적
- 다양한 전공교과목 및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향상
-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위해 수준별 문제를 발굴하고 『FIT-PBL 교수법』을 통해 해결하는3가지 유형의 캡스톤디자인 운영
- 결과물의 사업화 연계 및 취창업 역량 강화
LED 캡스톤디자인 유형
분야 | 유형 특징 | 공통특징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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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(Learning)형 캡스톤디자인 |
교수-학생 중심 | •교수, 학생이 주체적으로 정한 과제를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및 창업으로 연계 | •FIT-PBL 교수법 활용하여 프로젝트 수행결과 질 제고 |
E(Enterprise)형 캡스톤디자인 |
기업문제 기반 | •구체적인 실제 기업문제 발굴 및 전공지식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•프로젝트계약형(Funding), 현장이슈형(Issue), 연습문제형(Training)으로 구분하여 수익창출 및 취창업으로 연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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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(Diffusion)형 캡스톤디자인 |
학제간 융합 및 글로벌 | •학제간 및 글로벌 문제발굴 및 문제해결형 캡스톤디자인 •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과 연계 |
지원절차
제출서류 및 방법
3, 9월 | 학기 중(1학기, 2학기) | 6, 12월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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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신청서 접수 | 과제지원금 정산 | LED 캡스톤디자인 리더역량교육 및 성과 공유회 |
결과보고서 제출 |
과제신청서 및 계획서 1부 | 시제품 제작비 청구 | 선정팀 필수 참여 |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|
콜라보 시스템 (과제계획서 업로드) |
(팀별)콜라보 시스템 온라인 신청 |
KIU포털 및 콜라보시스템 | |
LINC3.0사업단 | 과제수행(팀) → LINC3.0사업단 | 과제수행(팀) → LINC3.0사업단 | 학부(과) 수합 → LINC3.0사업단 |
우수(자)팀 특전
- 기업 연계과제의 경우 지원금 평가 시 가점 부여
- LINC3.0사업 프로그램 참여 시 최우선 지원
- 개발과제 우수자 해외프로그램 참여시 가점 부여
- 산학협력 EXPO 경진대회 최우선 추천
- 시제품 개발비 지원 및 사업화 지원사업 연계
- 기업 우수과제일 경우 기술이전 연계지원
- 전국 단위 경진대회 연계 및 결과물에 대한 지식재산권 연계